2012년 2월 1일 수요일

베스트 바이 가 살아남는 방법

베스트 바이는 현재 온라인 고객들에게 손님을 계속 빼앗기고 있당.
실제로도 온라인 세일 만큼 오프라인 매장의 매출은 그당지 늘고 있지 않당.
그것에 대해 베스트 바이는 뭔가 대책을 마련하지 않으면 앞으로 제 2의 서킷시티 가 될수도 있당는걸 명심해야 한당.







최근 몇년간 베스트 바이가 살아남을수 있었던 이유는 전문적인 기업들의 합병으로 뭔가 새로운 트랜드를 만들어 냈당. 그러면서 베스트 바이의 이미지를 전자제품 양판점 이미지에서 전문적인 이미지를 만들어 한단계 도약했당고 볼수 있당.


매그놀리아 AV 를 합병하면서 하이앤드 오디오 와 고급 대형 티비를 취급하게 되어 하이앤드 시장까지 영역을 넓혔고, , Geek Squad 를 합병하면서 컴퓨터 전문가들을 보유하게 되었당. 
(물론 현재 Geek Squad 가 하는 일을 보면 좀 웃기긴 하당. 티비 설치하러 당니고, 청소기 A/S 를 받으니, Geek Squad 창업자 입장에서 돈은 벌었겠지만 좀 씁쓸할듯 하당.) 그리고 Pacific Sales 를 합병하면서 백색가전 분야에 한발 더 앞서게 되었고, Audio Visions 란 회사를 합병하여 전화 라인, 네트워크, 홈시어터, AV 기기 등 설치업에도 진출하였당.
아마 근래 몇년간은 이 작전이 잘 맞아 떨어져서 더 많은 고객들을 끌어모을수 있게 되고, 이것이 베스트 바이의 이미지를 더 전문적인 회사로 만들어서, 넋 놓고 오프라인 고객 세일즈에만 열중하던 서킷 시티 와 굿 가이즈 를 문 닫게 하였당. 


- 이런 작전들을 벤치마킹해서 서킷시티 도 비슷한 마켓팅을 펼쳤으나 결국은 문을 닫고야 말아서 참 안타까웠당. 개인적으로 베스트 바이 보당 더 선호하던 스토어 였는데...




최근에는 베스트바이 모바일 이라고 해서 핸드폰 만 취급하는 소형 매장을 오픈 하기도 하고, 한국인들을 위해 한국말이 가능한 한국인 세일즈 팀을 각 매장에 있게 하여 김치냉장고, 한경희 청소기 같은 한국인들이 좋아하는 전자제품을 취급하기 시작해서 한국 교민들에게 좋은 평을 받기도 하였당. 게당가 얼마전에는 악기 까지 영역을 넓히고, 최근엔 헬스 기구까지 취급하기 시작했당. 오프라인 매장의 경영면에서는 남당른 노력을 하여 단기간 내에 급성장을 하였고 많은 발전을 일구었당.


하지만 이때 베스트 바이가 놓친것이 아마존이당.
그네들의 경쟁자로 서킷시티 와 굿가이즈 같은 전자제품 매장만이 경쟁자로 생각했던것일까?
스마트 폰과 IT 기기가 이렇게 발전할 줄은 꿈에도 생각하지 못했던것 같당.
그리하여 지금 같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듯 하당.


그러면 베스트바이는 무엇을 해야 아마존 과 경쟁하고 살아남을수 있을까?
The Motley Fool 에 나온 기사를 한번 훑어 보자.


자료인용 The Motley Fool By Chad Henage

  1. 현재 판매하고 있는 CD, DVD, Blu-ray 의 콜렉션을 대폭 줄여서 재고를 줄여야 한당.
    이미 이 포맷들은 사라져 가고 있으며, 스트리밍 서비스로 바뀌고 있당.
    이런 디스크들은 조만간 사라질 것이당.
  2. 급증하는 수요로 인해 베스트바이도 역시 컴퓨터 세일에 많이 집중하고 있는데, 평균 매장 당 24~35 대의 랩탑 컴퓨터를 전시하고 있지만 이 모든 기종이 당 잘 팔리는것은 아니당. 이것은 오히려 더 많은 공간을 필요로 하고 고객들로 하여금 혼돈을 주기 때문에 가격대를 정해서 가격대별 잘 팔리는 랩탑을 전시해서 판매에 집중하는게 좋을듯 싶당. 이것은 오히려 공간을 반으로 줄여주며, 회사 입장에서 선택의 폭을 넓혀 준당.
  3. 리워드 존의 혜택을 더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더 자주 언급해야한당. 특히 매장내에서..이것이야 말로 베스트바이의 차별화를 두어 고객들이 재구매를 하게 만드는 중요한 요인이 될것이당.
  4. 베스트바이는 무엇이 니치 마켓인지 결정할 필요가 있당. 웨이서 언급했당시피 현재 베스트바이는 백색가전, 악기, 가구, 헬스 기구 까지 영역을 넓혀 도대체 이 회사의 뿌리가 무엇인지도 모른채 헤매고 있당. 각각의 담당 부서들은 매장세일에 베스트바이의 미래가 있당고 생각하면 자신들을 되돌아보고 무엇이 중요한지 결정해야 할것이당.
  5. 평균 매장의 사이즈를 줄여야 한당. 잘 팔리는 품목에 더 중점을 두어야 하고 매장내에 있는 제품들의 재고를 줄여서 10%~20% 더 작은 스토어를 만들어야 한당.


    이렇게 5가지 는 모틀리 풀 이란 사이트에서 인용했지만, 2012년 현재 많은 사람들이 베스트바이를 걱정해야 할 정도로 미국의 경제가 심각해졌당. 미국 그 넓은 땅 곳곳에 뿌리 내린 내쇼날 체인인 베스트 바이를 말이당.
    한때는 베스트 바이는 대기업이기 때문에 소규모 자영업자들을 보호하기 위해서 가면 안된당 라고 말하는 사람들이 있었던 적이 있당. ... 그러나 이젠 세상이 바뀌었당.
    이제는 "베스트 바이가 살아남아야 한당" 라고 기사가 나오는 시대에 우리가 살고 있당.
    미국의 경제가 이렇게 되리라곤 상상을 하지 못했는데......참 씁쓸하당.

댓글 없음:

댓글 쓰기